본문 바로가기

LAPIN[라핀]/LAPIN | Development Note

인디게임『LAPIN(라핀)』개발일지 page18 (2022.11월)

 

 

안녕하세요, 스튜디오 두달입니다.
스튜디오 두달의 11월 개발일지를 공유합니다.

 

11월은 LAPIN의 얼리엑세스 발매와, 지스타 참여가 진행되었습니다!

먼저 전체 챕터6중 챕터3까지의 분량을 담은 얼리엑세스에선

94%의 긍정 리뷰로, 스팀 평가 '매우 긍정적'을 달성하였으며

Xbox 게임 패스에도 입점을 완료했습니다.

 

지스타에선 여러 플레이어분들을 부스에서 직접 만나뵙고,

소중한 응원의 말씀과 게임 피드백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라핀 달력과 장패드, 유리컵, 떡메모지 등을 새로운 굿즈로 선보였고

유리컵과 떡메모지가 생각보다 큰 인기를 얻어 조기 매진되기도 했습니다.

많은 관심 감사드립니다!

 

그럼, LAPIN 11월 개발일지를 시작하겠습니다.

 

1. 얼리엑세스 버그 수정

10월 한달간 내부, 외부 QA를 진행하였지만 QA과정에서 발견되지 않았던 여러 버그들이 라이브에서 발생하였습니다.

스팀 토론장, SNS dm, 이메일 등으로 보내주신 버그들은 매일 확인 후 리스트업해 프로그래머팀에게 전달되고 있습니다.

11월 발매 후 약 2주간은 거의 매일 버그 픽스를 진행하였습니다.

12월부터는 1주간 제보된 버그를 수정 후 1주간의 QA 과정을 거친 후 배포하는 방식으로, 게임 진행이 불가한 크리티컬한 버그가 발견되지 않는 이상 업데이트에 1주간의 텀이 있을 예정입니다.

빠른 버그 수정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2. 얼리엑세스 난도 수정 

Steam 페이지에 적혀 있듯, 저희 스튜디오 두달 팀은 플레이어분들이 LAPIN의 어떤 부분을 재미있어 하고, 어떤 부분을 아쉽다 느끼는지 확인하고 게임을 더 나은 방향으로 만들어 나가기 위해 얼리엑세스를 진행했습니다.

여러 경로로 말씀주시는 게임 플레이 관련 경험들에 비추어, 11월 17일 발매 후 2주간 게임의 여러 부분을 수정하였습니다.

가장 큰 변화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메인 스토리를 간결하게 수정

2) 챕터2 빛말이꽃 포자 구간, 챕터2 족제비 2차 추격전의 난도 하향 조정

챕터2 족제비 2차 추격전의 경우 2-3번에 거친 업데이트로 난도 수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음 업데이트때도 난도가 하향 조정될 예정입니다. 챕터3 엘리베이터 플랫포밍의 경우 해당 씬 특성상 난도 수정에는 시간이 다소 소요될 예정입니다.

 

3. 챕터 4 맵 전체 수정 진행 중

지난 개발일지에서도 바람 잘 날 없던 챕터4 바람 노래 숲이었지만, 한 번 더 변화의 과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내부 테스트 과정에서 결국 기존 제작되었던 바람 노래 숲 전체 맵을 폐기하고, 새로운 방향으로 맵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4. 씨앗 수집용 UI 제작

씨앗 수집용 UI를 기획하고, 아트리소스 제작을 완료하였습니다.

추후 12월 말 업데이트 시, 리베 노트 UI에서 챕터를 선택해 이전 챕터로 돌아갈 수 있으며 특히 챕터마다의 랜드마크가 표시된 특수 UI를 활용하여 한 챕터 내에서도 크게 세 부분에서 게임을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UI를 통해, 특정 챕터에서 획득한 씨앗과 획득하지 않은 씨앗이   대략적으로 위치한 곳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챕터 5,6 기믹의 수정 기획서를 작성했고, 챕터 5,6 수정된 기믹을 구현했으며,  챕터5의 컷씬 제작이나 이펙트 적용 등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렇게 스튜디오 두달의 11월 개발일지를 마칩니다.

LAPIN의 얼리엑세스에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보내주신 따뜻한 응원으로 힘을 내어, 앞으로 정식발매까지 열심히 개발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