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튜디오 두달입니다.
라핀 마무리를 위해 매진하다 보니, 어느새 6월이 되었습니다.
개발일지 공유 전 중요한 소식이 있습니다.
라핀(LAPIN)의 정식 발매일이 2023년 8월 말로 확정되었습니다.
추후 정확한 날짜를 공지하겠습니다.
스튜디오 두달은 그동안 라핀 정식발매를 위한 폴리싱/QA등 후반 작업에 전념했습니다.
그럼, 2023.4-5월의 개발일지를 공유합니다. :)
1. 캐릭터 대사 사운드 (믹싱 더빙) 추가 진행
얼리엑세스 결과, 대사에 사운드가 없어 사운드가 빈다는 피드백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라핀 캐릭터들의 대사에 따라 귀여운 사운드를 입히는 후반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토끼 캐릭터라는 특성상, 일반 사람의 목소리로 더빙이 들어가는 것이 아닌, 더빙된 사운드를 믹싱하여 사용할 예정입니다.
정식발매 버전에서, 대사 음향으로 한층 더 귀여워진 토끼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신규 캐릭터 애니메이션&일러스트 제작
현재 미공개 분량인 토끼들의 과거 에피소드 6종과, 후반부 챕터에 사용될 토끼들의 캐릭터 애니메이션들에서,
필수 애니메이션 작업을 완료하였으며, 이후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약 20종의 애니메이션을 추가 제작했습니다.
3. 플레이엑스포 - 후반부 챕터 FGT 진행
플레이엑스포에서, 후반부 챕터 레벨디자인 관련 피드백을 듣기 위해 시나리오&연출을 제외한 플랫포밍 구간을 시연했습니다.
플레이테스터 분들은 현장에서 많은 의견을 전해 주셨고, 플레이 이후 직접 작성하신 체크리스트를 보내주시기도 하여 후반부 챕터 레벨디자인 수정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개발일지를 통해 FGT에 참여해 주신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라핀 챕터들의 레벨디자인 수정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4. 연출 폴리싱 및 환경디자인 개선
라핀 전체 챕터들에 대한 연출 폴리싱 및 환경디자인 개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챕터1~3에서 얼리엑세스 결과 의견을 주셨던 부분들은 그동안 업데이트를 통해 대부분 반영하였으나,
아직 미진했던 부분들에 대해 추가로 수정하고 있습니다.
챕터4~6을 플레이어 여러분들께 자신있게 선보일 수 있도록 많은 개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5. 도전과제 추가 진행
정식발매 버전의 도전과제를 제작 완료하였으며, 스팀 및 Xbox와 연결하는 작업을 진행중입니다.
얼리엑세스 버전의 세이브 데이터가 있는 경우엔 얼엑 분량에서 해금한 도전과제가 있다면 정식발매 버전에서 일괄 해금될 예정입니다.
그 외에도 내/외부 QA를 진행중이며 현재 번역된 영/일/중국어-간체 외의 추가 언어 번역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게임 내적으론, 스포일러성이 될 수 있어 밝히지 못하는 수정/추가사항이 많습니다.
후반부 챕터일수록 개발일지에서 말씀드릴 수 있는 내용이 점점 줄어드는 것 같습니다.
그럼, 8월 말 정식출시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오래 기다려 주신 만큼 플레이어 여러분들께 재미로 보답할 수 있는 라핀(LAPIN)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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